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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P에 대해 알아보자 - 인터렛져 PT 번역 (Evan Schwartz)

누가그랬을까 2018. 10. 24. 00:02


안녕하세요, 

리플지구정복충인 누가그랬을까입니다.

 

리플의 개발자인 Evan Schwartz가 

2018.04.30 참석한 웹결제 관련 모임(WebEX)에서 발표한 Interledger 프리젠테이션을 번역 및 주석첨가 해봤습니다.

PDF 자료인데 보시기 편하도록 이미지로 잘랐습니다.

인터렛져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들과 즐거운 연휴되시길 바랍니다. ^^

 
참고) 주황색 글씨 또는 * 표시는 제가 임의로 덧붙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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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렛져

    - 상호작용 가능한, 유동적인 결제

Evan Schwartz, 인터렛져 공동 고안/발명/개발자

 

* interoperable을 풀어쓰면, '각 주체간 서로 정보교환이 가능한 상태' 정도로 해석하면 될 듯 하지만 줄여쓰기 위해 '상호작용 가능한' 으로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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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da

    1. (결제에서의) 상호작용가능에 대한 필요성

    2. 배경지식 : 인터렛져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3. 데모 시연 : 스트리밍 결제

    4. 웹 상에서 인터렛져의 기회

 

* interoperability(상호작용가능) : 현재는 원장(은행들, 타 블럭체인 코인들)간 별도의 연결 없이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함.

 

* streaming payments : 스트리밍 결제. 이번 Coil사 발족을 통해 streaming payments가 컨텐츠 소비(음악, 기사, 게임 등)에 대한 실시간 스트리밍 결제를 의미한다고 판단되네요. (Web Monetizing)
즉,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듣듯이 1초 단위로 결제가 되는겁니다. 우버를 타고 간다고 치면 1초당 얼마씩 결제가 되고, 게임을 하면 1초당 얼마씩 결제가 되는 형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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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결제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각 결제업체간) 상호작용이 불가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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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시장은 매우 파편화 되어있다.

 

* 파편화 : 다양한 결제 업체들이 전 세계에 걸쳐 난립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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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결제 API는 각 결제업체 간 거래(Negotiation이지만 여기서는 거래가 더 어울림)를 쉽게 할 수 있다.

 

* 즉 각 업체간 각각 서로 별도 protocol 을 만들고 계약을 맺는 것보다는 모든 업체가 동일한 표준(API)를 따르는게 훨씬 더 쉽다는 뜻

  (핸드폰 충전기 생각해보시면 쉬울 듯 합니다. USB C 타입 이전에는 안드로이드, iOS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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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매칭이 안되면 전혀 도움이 안된다.

 

* 현재 각 결제업체간 협약(매칭)이 없으면 서로 거래가 불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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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 누군가에게 결제를 하려면, 그 사람(회사)와 동일한 결제 네트웍상에 있어야 한다.

 

* 가령 A라는 회사는 Paypal 만 받는다고 하면 구매자는 Paypal을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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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 결제를 지불 받으려면, 판매자는 다양한 결제 네트웍(옵션)을 제공해야 한다.

 

* 가령 eBay 에서 물건 구매시 eBay는 구매자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페이팔, 비자, 마스터, 미국내 은행별 현금카드 등의 결제옵션을 마련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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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결제 가능한 방법(회사들) - Prineta.com에서 가능한 결제 방법

 

* Prineta.com은 사용자 결제를 위해 저 많은 수의 결제업체들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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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네트웍은 서로 분리되어 있음

    은행 --X-- 블럭체인 --X-- 모바일 머니 --X-- 온라인지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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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네트웍의 인터넷

 

* 인터넷이 각 로컬 네트웍을 연결하듯이,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결제 네트웍을 인터넷처럼 서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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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working은 모두를 연결시켜줌 (인터넷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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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렛져

    : 금융을 위한 인터넷

 

* 인터넷이 정보에 대한 Internetworking 이면, 인터렛져는 금융-자산/원장/결제네트웍 에 대한 Internetwo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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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렛져 프로젝트

    - 리플사에서 발명, 별개의 독립된 공개 프로젝트로 진행중

 

    공개 프로토콜이며 , W3C의 커뮤니티 그룹이 존재하고, 300개가 넘는 참여자들(은행, 중앙은행, 결제회사, 거대 테크기업, 컨설팅회사, 블럭체인회사)이 노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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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

    인터넷의 구조와 역사에서 영감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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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구조

    Application 계층 : HTTP, SMTP, NNTP, NTP, RTP

    Transport 계층 : TCP, UDP

    Internetwork 계층 : IP

    Network 계층 : 와이파이, 블루투스, 이더넷

 

* Network 계층은 표준적인게 OSI 7 Layer 입니다. 최하단인 물리계층(Physical Layer)부터 최상단의 어플리케이션계층(Application Layer)까지 각 layer는 캡슐화하여 자기 역할만 수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OSI_%EB%AA%A8%ED%9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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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렛져의 구조

    Application 계층 : SPSP, HTTP-ILP, PAYTORRENT

    Transport 계층 : IPR, PSK, STREAM

    Interledger 계층 : ILP

    Ledger 계층 : 블럭체인들, 은행들, 모바일머니, 디지털지갑 등

 

* 흩어져있는 각 로컬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이더넷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듯이, 각 블럭체인 네트웍(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모든 코인들), 은행, 디지털지갑들이 인터렛져를 통해 연결된다고 쉽게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기술적인 각 레이어별 프로토콜은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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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P(인터렛져)의 구조적 디자인(내부구조) 역시 QUIC과 비슷하므로 카피(많이 참조)하고 있음

 

* QUIC는 네트웍 성능개선을 위해 구글에서 개발한 UDP 기반의 Network layer protocol.

즉 현재 인터넷의 데이터구조와 비슷한 형태로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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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ors 가 분산된 원장(Ledger, 결제 네트웍)간 라우팅 수행

 

* 라우팅(route) : 서로 거미줄 처럼 얽혀있는 네트웍 상에서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하는 의미. 컴퓨터로 네이버 접속시 내 로컬 네트웍에서 시작해서 수많은 AP, 라우터, AS, 백본 등을 거쳐 네이버 서버에 도착하지만 라우팅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개인들은 그 과정을 전혀 몰라도 되고 알 필요도 없듯이, 인터렛져 상에서 이 Connectors가 알아서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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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ors 는 (중간 유동성공급자, 마켓메이커 들의) Spread(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함

 

* Connectors가 알아서 유동성 공급자, 마켓메이커 들이 제공하는 유동성을 통해 자산 이동의 주체가 되는 쌍방에게 최적의 환전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창출함. 리플사는 우리같은 일반 리플러들도 유동성공급에 참여시키고 그에 대한 보상을 주기 위해 xPool을 개발중임.

ILP는 내부에서 Auto Bridging을 통해 자동으로 최적의 환전 루트를 찾아서 변환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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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킷은 수많은 중간 단계(ledger)를 거쳐도 됨

 

* 패킷은 실제 결제를 위한 source -> destination간 이동되는 데이터 덩어리 (즉 누가 얼마를 지불했고, 누가 돈을 받아야 하며,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이고 등등의 정보. 인터넷도 이런 형태로 정보가 전달됨)

* 인터렛져는 단순 peer-to-peer 형태가 아닌, 중간에 몇 단계를 거쳐도 전혀 문제가 안되는 구조임 (인터넷처럼)

* 단순 KRW->XRP 로 변환되고 이걸 다시 XRP->USD로 변환해야 하는게 아니라 KRW->BTC->ETH->USD->EUR 처럼 몇단계를 거치든, 어떤 원장(ledger)를 거치든 상관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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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은 패킷과 주소 형식임

    IP Packet : 인터넷 상에서 오가는 패킷의 데이터 구조

    ILP Packet : 인터렛져 상에서 오가는 패킷의 데이터 구조

 

* 윗 페이지에서 중간 몇단계를 거쳐도 상관없다고 했는데, 패킷의 구조때문에 가능하다는 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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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렛져가 오늘날 어떻게 쓰이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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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넷의 100개 파트너사들

 

* 현재 공식 집계된 것만 149개 파트너쉽. 참고) http://rppl.info/

Ripple Partnerships and RippleNet Implementations

 

* 즉 현재 100개가 넘는 xCurrent, xRapid, xVia 를 사용/테스트중인 업체들은 모두 인터렛져를 사용중임. 왜냐? 리플넷 자체가 인터렛져 위에서 작동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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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츠 재단의 Mojaloop은 모바일 머니 네트웍을 연결하고 있음

 

* 빌&메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개발도상국들을 위해 리플의 ILP를 이용하여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mojaloop을 오픈.

참고) http://mojaloop.io/,

기사) https://www.gatesfoundation.org/Media-Center/Press-Releases/2017/10/Bill-Melinda-Gates-Foundation-Releases-Open-Source-Software-to-Expand-Access-to-Financial-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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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렛져는 주요 암호화폐를 연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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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모 시연

     Connector Dashboard

 

* 몇 장의 데모 시연 페이지가 더 있으나, 어차피 데모를 못보는 관계로 생략

  데모는

    1) Streaming Micropayments 관련 영상(으로 추정). 소액결제가 초단위로 스트리밍처럼 이어짐.

    2) Chunked Payment 관련 영상(으로 추정). 하나의 payment에 대한 packet들이 P2P/torrent 처럼 여러개로 나눠져서 보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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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working : 누구나, 어디서나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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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트래픽 볼륨과 금액의 상관관계

 

* 인터넷의 트래픽이 커지면 커질수록 단위당 전송비용은 하락함. 즉 ILP가 많이 사용될수록 ILP에서 차감하는 수수료도 절감될 거란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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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서비스 가입을 안해도(less) 됨 (각종 결제 서비스 가입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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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광고와 DB 기반의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독자생존 가능한 대안

 

* 현재 대다수 서비스의 비지니스 모델이 광고이거나 다량의 (고객)데이터 확보를 통한 CRM등인데 반해, 가치의 인터넷 상에서는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등이 가능해짐.

* Streaming Payment (Web Monetizing)을 통해 광고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자신이 제공받은 만큼의 금액을 스트리밍 처럼 실시간으로 지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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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온라인 결제를 peer-to-peer로 (구매자->판매자간 peer-to-peer. 즉 중간업체 없이 다이렉트로)

 

* 카드사, VAN사 등이 필요 없이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다이렉트로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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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웹/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강력한 툴들 제공

 

* ILP는 SPSP, Koa ILP, MoneyD 등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함. 참고) https://interledger.org/libraries.html

The protocol for connecting blockchains and other led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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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그 이외의 활용 가능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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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어떤 자산을 사용하든지 실시간으로 전환/환전/거래

 

* 현재는 거래소에서 기축인 BTC/ETH를 통해 다른 알트코인을 사지만 ILP를 통해 어떤 자산(법정화폐, 기축 외의 코인들)을 통해서도 알트코인 구매가 가능해짐. 단순 암호화폐 뿐 아니라 모든 디지털 자산(법정화폐, 암호화폐 등)간 환전이 가능!! 그것도 거래소 없이, 실시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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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초단위를 기본으로 하는 급여의 흐름

 

* 실시간 급여 : 가령 우버 이용시 사용자는 목적지 도착 후 우버 회사에 지불을 하고 우버가 다시 기사에게 수수료를 떼고 돈을 지급하는 방식이, 추후 ILP를 통해 실시간으로(초단위) 서비스제공자(우버기사)에게 사용료가 지급됨.

컨텐츠 생산자는 아무 이득 없이 본사만 배를 불리는 페이스북 같은 SNS를 탈피하고자 자체적으로 컨텐츠 생산자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스팀코인이 자체 독립적인 생태계를 구축했듯이,

앞으로 ILP를 통해 공유경제에 실제적으로 이바지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실시간으로 보상이 주어질 수 있음.

 

* Coil사의 Web Monetizing 글 참고 : https://xrphodler.tistory.com/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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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 (가치의 인터넷)

    LASERBEER (스트리밍 상품들에 대한 스트리밍 결제)

 

* LASERBEER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못찾았습니다. 음악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에 대해 들은 만큼만 바로바로 결제.

즉 기사를 한건 읽을때마다 10원, 음악 스트리밍을 1초씩 들을때마다 0.05원, 게임을 1분 할때마다 10원 등,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결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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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f Value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세요

(홈페이지 : interledger.org, 트위터 : @interled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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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P에 현재 참여중인 기업이 300개가 넘는다는게 놀랍네요.

표준이 제정되어 리플이 지구정복하는 날이 빨리 다가왔으면 합니다.

 

 

 

 

=== 참고자료

Web Commerce Interest Group)

        https://www.w3.org/2018/04/30-wpay-minutes.html


 

PDF 원본)

        https://www.w3.org/2018/Talks/es-ilp-20180430.pdf


 

레딧 관련 스레드)

        https://www.reddit.com/r/Ripple/comments/8gopdi/interoperable_streaming_payments_with_interled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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