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HODLer

애플페이 - Fidor Bank - Ripple 관계 본문

XRP - 작성글

애플페이 - Fidor Bank - Ripple 관계

누가그랬을까 2018. 11. 8. 00:55


안녕하세요,

리플 지구정복충 누가그랬을까 입니다.


오늘은 Apply Pay와 리플사의 관계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우선 본론을 얘기하기 전에 애플페이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Apple Pay

애플 페이는 현재 20개국 4천여개 금융기관의 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이폰 사용자 중 애플페이 사용자 비율은 16%밖에 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애플페이가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카드 가맹점들은 마그네틱 결제 또는 IC 카드 결제방식의 단말기가 많기 때문에 적용이 쉽지 않은거죠.


때문에 국내의 애플페이 도입도 빨라야 2019년 하반기, 늦으면 2020년 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참고)

https://news.joins.com/article/2204625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725362&memberNo=5391361




Apple Pay와 리플의 Rumor

애플에서 리플과 파트너쉽을 맺을 거란 찌라시(루머)는 오래전부터 있어왔는데요,

그런 루머들이 생겨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걸 뽑자면 아래 두가지 입니다.



1) iOS Safari의 리플사 ILP(InterLedger Protocol) 지원

https://ethereumworldnews.com/apple-using-ripple-xrp-interledger-as-banking-becomes-easier-with-xrp/


[ 그림 1 - 애플, 리플사의 Interledger 사용 ]



기사 요약)

Apple Pay가 Ripple의 Interledger 프로토콜을 통합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업데이트는 macOS11.1 및 iOS11.1을 모두 사용하는 Safari 브라우저를 통해 출시 될 예정입니다.

Mac 컴퓨터와 iPhone의 운영 체제입니다.

Interledger 통합은 가까운 미래에 Apple Pay가 암호화폐를 수락 할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이것이 일어날 경우, Apple Pay 사용자는 가까운 장래에 정기적인 구매를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Ripple의 Interledger 프로토콜은 무엇입니까?

Interledger는 서로 다른 원장간에 지불을 보내는 공개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상의 라우터와 마찬가지로 커넥터는 독립된 지불 네트워크를 통해 화폐 금액을 전달합니다.

공개 아키텍처 및 최소 프로토콜은 모든 가치 전달 시스템에 대한 상호 운용을 가능하게합니다.

중개인은 한 회사, 블록 체인 또는 통화에 제한 받지않습니다.


즉, 은행 및 기타 결제 결제 솔루션 제공 업체에서도 Interledg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서로 다른 백엔드 시스템이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서로 통신 할 수있게 해줍니다.

interledger 이전에는 전 세계에 지급금을 보내는 데 며칠이 걸렸습니다.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Brad Garlinghouse가 한 번 말했듯이, 현금을 가방에 넣고 물리적으로 다른 은행으로 날아 다니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었습니다.




2) 아이폰 Stock(주식) 앱에 XRP 가격 표시

https://cryptoglobalist.com/2018/05/26/ripple-xrp-listed-on-apple-ios-stocks-app-as-it-enters-the-real-estate-market/


[ 그림 2 - XRP가 애플 iOS Stock앱에 표시 ]




하지만 이런 소문들을 뒤로하고 공식 발표는 요원했는데요,

오늘 아래와 같은 따끈따끈한 트윗을 발견했습니다.


https://twitter.com/FidorSolutions/status/1060109626425905153


[ 그림 3 - Fidor은행, 독일 최초로 애플페이 서비스 ]




네, 바로 Fidor 은행에서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독일 최초의 은행이 되었다고 하는 소식입니다.



그럼 왜 Fidor 은행이 중요한 지를 좀 살펴봐야겠죠?




Fidor Bank

피도르뱅크는 프랑스의 거대 은행(2위)인 Groupe BPCE에 2016년 합병되었습니다.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Fidor_Bank


하지만 CEO가 교체되지 않고, 브랜드도 그대로 갖고 독자적 운영을 하기로 했다는데요.


참고) http://uk.businessinsider.com/fidor-bank-acquired-group-bpce-matthias-kroner-interview-2016-7



위의 기사는 Fidor Bank의 CEO가 BPCE와의 합병 후 인터뷰 기사인데 중요 발언을 좀 보겠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리플을 통합해서 우리가 Payment 분야에서 우리가 뭘 할지 지켜볼것입니다. 우리는 확실히 어느시점엔 SME(중소기업)을 위한 상품들을 출시할 것이지만, 현재는 아니고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신네는 블럭체인 도입을 고려중인게 맞나요? 그걸 어떻게 사용할건가요?”


“1년전 리플을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블럭체인을 사용중입니다. 우리는 그 어떤 은행보다도 블럭체인과 가깝다고 얘기할 수 있겠네요.”



자, Fidor 은행은 이미 리플넷 파트너이며 리플넷을 통합한 최초의 은행이라고 하네요.


이는 리플사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쓰고보니 간단한 얘기를 좀 길게 늘여썼네요. ㅎㅎ

결론은, Fidor 은행은 리플넷을 통합한 최초의 은행이고

이번에 독일에서 최초로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은행이 되었다 입니다.


아직까지 저 사실만으로 리플넷과 애플페이의 관계를 결정짓긴 곤란하지만

조금씩 커넥션이 늘어가는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W3C의 ILP 표준 제정이 완료만 된다면

애플, MS, 구글, 스타벅스 등의 회사들과 일일이 파트너를 맺지 않아도 그들이 먼저 ILP를 통한 결제를 도입할거라 생각합니다만


이런 작은 소식들도 우리가 믿는 리플사의 행보에 확신을 주는 힘이 되는것 같습니다.










Comments